류마내과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HOME > 류마티스 클리닉 > 골다공증
 

골다공증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게 되면 뼈가 약해지는 병입니다. 골다공증 자체는 통증이 없으나 골다공증이 있으면 약한 충격이나 넘어짐에 의해서도 골절이 생길 수 있으며 척추 압박골절, 통증에 의한 변형등 만성 통증의 원인이 됩니다.

 
 

1. 여성, 폐경 (특히 45세 이전의 조기폐경)
2. 칼슘 섭취가 적은 사람
3. 불규칙적인 운동, 흡연, 음주
4. 골다공증의 가족력
5. 골량을 감소시키는 약 : 스테로이드, 항경련제
6. 만성 염증성질환 : 류마티스 관절염, 간경화, 신부전
7. 커피나 콜라등 카페인 많은 음료

 
 
 

골량을 축정하는데 가장 정확한 방법은 dual energy X-ray absorptiometry (DEXA)를 이용하여 척추 및 고관절을 측정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구미 제일 내과에서는 최신의 DEXA 방식의 골다공증 측정기를 구비하고 있습니다.

 
 
 

1. 칼슘섭취 : 말린 새우, 멸치, 우유, 두부 등
2. 운동 : 골 소실을 감소시키고 새로운 골 형성을 자극. 일주일 2-3번, 30분 이상
3. 금연과 금주
4. 카페인이 많은 커피, 콜라 등 섭취 제한

 
 
 

현재 비스포스포네이트와 칼슘, 비타민 D 병용 요법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이중 비스포스포네이트는 음식물과 복용 시 흡수가 되지 않으므로 아침식사 전 공복에 물과 함께 복용합니다.

 
 
 

최근 보고에 위하면 소량의 스테로이드라도 골다공증을 악화시키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류마티스 환자도 스테로이드 사용 시 골절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에서 스테로이드를 사용하지 않고 질병 활동성이 있는 경우 정상인보다 훨씬 골밀도가 낮습니다. 그러므로 스테로이드를 사용하여 질병 활성도를 잘 조절한 경우 스테로이드를 사용하지 않은 경우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Untitled Docu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