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내과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HOME > 류마티스 클리닉 > 섬유근육통
 
 

다른 특별한 이유 없이 3개월 이상 지속되는 만성 전신성 통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질환이 입니다. 허리를 중심으로 상하좌우 모두 통증이 있고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손가락이 뻣뻣하고 붓기도 해서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오인되기도 하지만 이학적 검사 및 영상검사에서도 관절염 소견은 관찰되지 않습니다.

 
 
 

아직 정확히 밝혀지진 않았지만 여러 가지 가설 중 중추신경에서 통증을 조절하는데 문제가 있어 발병하며 통증을 감소시키는 신경전달물질 (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은 농도가 감소하고 통증을 증가시키는 물질은 증가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 연구에서는 만성 전신성 통증은 14%, 섬유근통증후군은 2.2%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1. 척추를 포함하여 사지의 좌우, 상하 모두에 걸친 심한 전신성 통증
2. 심한 피로감
3. 수면장애 : 잠자기가 힘들고 자주 깨며 오히려 일어날 때가 더 힘들다. 잠을 잔 것 같지 않다.
4. 인지장애
5. 각종 신체증상 : 근육통, 과민성 대장, 기억력장애, 우울증, 흉통, 여성요도증후군, 월경곤란증 등

최근까지 1990년에 미국 류마티스 학회에서 제안한 분류기준에 따라 진단을 하였으나 진단에 압통점 개수 충족여부 등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2010년 개정이 되었으며 위에 언급한 전신증상과 동반되는 근골격계 및 자율신경계 증상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진단합니다. 그리고 내과적인 검사를 하여 갑상선 이상 등 다른 원인들을 배제하여야 합니다.

 
 
 
Untitled Docu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