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내과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HOME > 류마티스 클리닉 > 통풍

 

통풍은 고요산혈증을 가진 환자에서 주로 발생하며 요산염 결정체가 형성되어 관절 또는 주위조직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처음에는 간헐적으로 급성 통풍발작이 일어나며 치료를 하지 못했을 경우 만성 결절성 관절염으로 진행하며 합병증으로 만성 신부전까지 일어나는 질환입니다.

 
 
 

유병률이 20대에서는 0.4%이지만 70대에서는 8%로 나이에 따라 증가합니다. 최근 세계적으로도 통풍의 유병률이 높아지고 있는데 고령화 뿐 아니라 패스트푸드와 육류, 기름에 튀긴 음식 위주로 변하고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운동부족 또한 원인입니다. 이로 인하여 비만, 당뇨, 고혈압의 유병률이 높아지며 통풍도 이들 질환과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급성 관절염으로 내원한 환자의 관절액을 뽑아 활액을 편광현미경으로 관찰하여 특징적인 통풍결절을 관찰하면 확진합니다. 편광현미경이 없을 경우 급성 관절염, 요산 수치, 약물대한 반응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진단합니다.

 
 
 
1. 급성 통풍성 관절염
비스테로이드 항염제, 콜히친, 스테로이드를 적절히 투여하여 염증을 조절하며 심한경우 관절내로 스테로이드 주사를 하기도 합니다.


2. 요산 저하치료
통풍성 관절염이 있으며 요산이 상승되어 있는 경우나 요산결절이 있는 경우는 요산 저하 치료를 하며 알로퓨리놀 이라는 요산생성 억제제를 가장 많이 사용하며 최근에 개발된 약제로 페북소스탯이 부작용이 작으면서 효과는 큰 것으로 되어있습니다. 환자에 따라 요산 배설 촉진제를 쓰는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1. 약물치료 뿐 아니라 적절한 식이요법 및 동반질환 관리는 꼭 필요합니다.
2. 너무 식이요법은 실천하기 힘들고 효과가 그에 따르지 못하므로 최근에는 강조되지 않습니다.
3. 규칙적인 운동과 체중조절, 금연이 필요합니다.
4. 금주가 가장 중요하며 특히 맥주는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 동물성 고기, 가금류, 생선, 조개류는 요산을 높이며 우유, 요구르트 같은 낙농제품은 요산을 낮추며 비타민 C도 혈청
__ 요산을 낮추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6.
가능한 한 이뇨제는 요산을 높이므로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Untitled Document